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행복이 아닌, 무엇을 좇아야 할까?

by 꿈꾸는한량 2023. 3. 3.

행복을 위해 무엇을 좇아야 하나?

'행복의 역설'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행복을 좇을수록 행복은 내 삶에 점점 멀어진다고 하는데요. 그럼 우리는 평소 행복이 아닌, 무엇을 좇으며 살아가야 할까요?   

행복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우리에게 '진정 행복해지고 싶다면, 행복을 인생의 목표로 삼지 말라!'라고 조언합니다. 영국의 공리주의 철학자 ‘존 스튜어트 밀’의 자서전에도 행복과 관련해 이런 말이 나오는데요. 

 

행복을 직접적인 목표로 삼지 않을 때에만,  
행복이라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고 나는 생각하게 되었다.
진정 행복한 사람들은 자신의 행복이 아니라,
다른 무언가에 생각을 집중하고, 그것에 몰입한다.
무언가 다른 것을 목표로 할 때에만, 비로소 행복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행복한 삶은 이끄는 것은 내적목표이다.

행복은 우리가 목표를 성취하고, 원하는 활동을 영위해 가는 과정에서 얻는 결과 또는 부산물일 뿐, 그 자체가 인생의 목표가 될 수는 없다는 의미입니다. 이것과 관련해서 캘리포니아 대학교 심리학교수인 Sonja Lyubomirsky 교수는 행복에 대해 이런 설명을 하는데요.

연구자들은 행복과 관련해 외적목표와 내적목표 사이에 큰 차이점을 발견했다. 
돈, 권력, 명성, 그리고 외모를 좇는 외적목표는 우리를 행복으로 이끌지 못했고,
반면에 개인의 성장, 타인과의 관계, 그리고 사회나 조직에 기여하는 정도 등 내적목표가 우리를 행복으로 이끌었다. 


외부에서 보이는 외적목표보다 눈에 보이지 않는 내적목표가 우리를 행복으로 이끈다는 건데요. 더불어 Lyubomersky 교수에 의하면, 인간의 행복한 삶을 위해 최소한 세 가지 내적요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 세 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은데요. 

  

  1. 내 인생에 대한 자율성 또는 통제권
  2. 두 번째는 내 경력 분야에서의 능력 또는 성취
  3.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회적 관계 또는 유대감 

 

행복은 삶의 과정에서 나온다.

행복한 삶은 행복 그 자체에 초점을 맞추는 삶이 아니라, 내가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내가 함께 하고 싶는 사람들은 누구인지, 내가 어디에 소속되어 있는지, 앞으로 도전하고 싶은 것들은 무엇인지, 인생의 어려운 난제를 어떻게 풀어갈 것인지, 내 인생에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지, 그 가치들은 어떻게 실현하고, 지켜 나갈 것 인지, 그리고 나만의 특별한 경험들과 그 경험을 통해 어떻게 성장해 갈지 등 삶의 깊은 고민들에 집중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자신만의 답을 찾아가는 노력과 열정, 그리고 과정이 행복에 더 중요한 요소인 겁니다.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이야기하다 보니 뭔가 내용이 거창해졌는데요. 현실로 돌아와서, 평소에 일상에서 행복한 삶을 위해 우리가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Lyubomirsky 캘리포니아대학교 심리학 교수와 Laurie Santos 예일대학교 심리학 교수는 관련 내용에 대해 The Happiness Lab이라는 팟캐스트에서 이야기한 적이 있는데요. 일상에서 삶의 만족을 높일 수 있는 간단하고 쉬운 변화들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함께 살펴보면 이렇습니다. 

 

1. 온전히 나 자신이 통제하는 시간을 가져라!

Lyubomersky 교수는 하루 최소 30분 정도의 시간을 자신에게 내어 주라고 조언합니다. 만약 우리가 너무 바빠서 시간을 갖지 못한다면, 아침에 30분 일찍 일어나서라도 반드시 자신만의 시간을 마련하라고 하는데요. 그 시간에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아무도 나에게 해야 한다고 강요하지 않지만, 하고 싶은 활동과 지극히 개인적인 목표에 시간을 할애하라!
개인적인 프로젝트, 취미, 또는 휴식이나 명상, 심지어 아무것도 안 하고 멍 때리기를 하더라고 온전히 나를 위한 시간을 마련하라!! 


아무리 적은 시간이라도 온전히 나를 위해 사용하는 시간이 중요한데요. 시간에 끌려다는 수동적인 삶이 아니라, 스스로 정하고 통제하는 나만의 시간을 통해 주도적인 삶의 태도를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삶의 주도성은 우리를 행복감을 끌어올리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2. 삶의 목표를 향해 매일 꾸준히 행동하라!

우리의 삶에 의미 있고 소중한 목표들은 거창할 수도, 거창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작게는 영어회화를 배우기 위해 영어 학원을 등록한다는 목표일 수도 있고, 학위를 위해 대학원에 진학하는 큰 목표를 세울 수도 있습니다. 사실 목표달성을 위해 목표보다 더 중요한 것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매일 반복하는 행동입니다. 이에 대해 Santos 교수는 이렇게 이야기하는데요.

그 목표를 향해 다가갈 수 있는 무언가를 매일 실천하라! 
아이의 걸음마라도 그 걸음은 앞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의미한다.


내게 삶의 즐거움과 의미를 주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것을 실현하려는 노력이 원하는 삶과 행복한 삶을 선물하기 때문입니다. Lyubomirsky 교수도 더불어 이렇게 설명하는데요. 

 

내 삶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쌓는 것은 스스로 자랑스럽고 뿌듯함을 느끼게 한다.
그것이 글쓰기든, 시를 암기하는 것이든, 요리든, 전원 가꾸기든, 내가 좋아하는 소소한 일들을 매일 한다는 것은 우리의 자존감과 행복감을 북돋는다!  

 

3. 의미 있는 관계를 만드는데 노력하라!  

친한 친구나 혹은 가족 등 깊은 관계뿐만 아니라 카페 직원이나 이웃처럼 가벼운 관계에서 대화는 우리의 삶의 즐거움과 행복감을 북돋는다고 합니다. 인간은 행복에 있어서,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음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다시 말해, 우리 인간은 소외감이나 고립감을 싫어합니다. 그래서 주변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한데요. 친밀한 관계를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은 의미 있는 대화를 이끄는 겁니다. 

 

대화를 이끄는 간단한 방법으로 Fast Friends 기법이 있는데요. 처음 보는 사람도 마치 친구인 양, 가벼운 주제 이외에 깊고, 무겁고, 어두운 주제에 대한 질문을 던져보는 겁니다. 인생의 목표나, 유명해지고 싶은지, 혹은  인생 최악의 경험은 무엇인지, 그리고 다른 사람들 앞에서 크게 울었던 경험과 이유는 무엇인지 같은 질문들 말이죠. 우리는 초면에 이런 질문을 하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지만, 의외로 이런 깊이 있는 대화가 친밀감을 높이는 데는 큰 도움을 줍니다.   

 

4. 매일 감사하는 습관을 가지라!  

감사와 관련해 Laurie Santos 예일대학교 심리학 교수는 이런 말을 합니다. 

 

코로나와 경제위기로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어, 주변 사람들에게 감사함을 느끼기 힘든 시대다. 
그러나 수많은 연구에서는 감사함을 느끼는 일이 삶의 질을 향상한다고 말한다. 
단지 매일 감사한 일을 몇 가지 적는 것만으로도 말이다. 


미국의 유명한 토크쇼 진행자 오프라 윈프리는 자신의 성공비결로 ‘감사일기’를 꼽았습니다. 그녀는 매우 불행한 유년시절을 보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매일 저녁 '오늘 하루 감사했던 일' 세 가지를 노트에 적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작은 노력이 오프라 윈프리가 힘든 삶 속에서도 긍정적인 삶의 태도와 희망을 가질 수 있게 한 비결이라고 합니다.  

행복은 순간의 기분이 아니라, 삶의 과정이다.

오늘은 ‘행복을 위해, 우리는 평소에 무엇을 좇아야 하는가?’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는데요. 행복이라는 기분에 집착하기보다 내가 원하는 인생을 위한 실천과 노력들에 더 많이 집중해야 할 것 같습니다.